결혼하지 않는 이유, 남녀의 시각 차이
결혼하지 않는 이유
한국의 저출산 문제는 심각합니다. 세계 200위로 꼴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민 절반은 결혼하지 않아도 괜찮거나 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민 10명중 절반이 결혼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답변했습니다.
결혼 후 가사를 평등하게 분담할 수 있지만 실질적으로 그렇지 못하다는 여성들의 의견도 있었습니다. 통계청이 지난 16일 발표한 2022년 사회조사에 의하면 결혼을 꼭 해야 한다고 말하는 사람의 비중은 50%에 불과 했습니다. 남자의 경우 55% 정도 결혼을 해야 한다고 말했으며, 여자는 45%만 결혼을 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결혼해야 한다는 응답은 10대가 29%, 60대 이상은 70%로 나이가 먹을수록 결혼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결혼하지 않는 이유중 가장 큰 문제로 결혼자금이 많았습니다. 경기둔화로 인해 고용상태가 불안정한 이유도 있습니다. 남녀 각각 이유를 살펴보면 결혼자금 부족 다음으로 고용상태를 꼽았고 여성의 경우 결혼의 필요성을 못 느낀다는 답변이 많았습니다.
결혼하지 않고 동거만 하고 싶다는 사람도 증가했습니다. 과거와 다르게 요즘은 1인가구 시스템이 상당히 잘 되어있고, 취미생활만 잘 즐긴다면 딱히 혼자 있어도 외롭지 않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결혼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으로는 다툼이 잦고 이혼하신 부모님을 보면서 결혼에 대한 생각이 없어지고 비혼을 선택하게 되었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또한 가사를 평등하게 생각한다는 비중이 65% 정도로 2년 전보다 약 2% 증가했습니다. 아내가 주로 맡아 해야한다는 답은 35%에서 33%로 감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