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건강

저체온증 증상과 원인 예방법 핵심 내용

득뉴스 2022. 12. 25. 23:44
반응형

저체온증 예방법

저체온증 예방법

저체온증 예방법 중요한 이유

날씨가 추워지면서 한파가 찾아왔습니다. 우리 몸 속 장기들은 36.5~37도 사이일 때 정상적으로 작동한다고 하는데요. 그러나 적정온도가 떨어지면 세포나 조직 기관에 손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지며, 심할 경우 사망할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을 저체온증이라고 일컫습니다.

 

그렇다면 저체온증의 의미는 무엇이며,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온이 떨어지면서 건강에 이상이 생길 가능성이 큽니다. 특히 혈관이 수축하면서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손과 발 같은 말초 부위에 공급되는 혈액량이 감소됩니다. 이로 인해 신체에 이상 징후가 생기고 피부가 굳어지는 현상이 생깁니다.

 

이러한 현상이 지속된다면 세포 손상 및 파괴가 발생할 수 있어 상당히 위험합니다.

저체온증 예방법
저체온증 예방법

전문적으로 체온이 1도 낮아지면 면역력이 30% 감소합니다. 특히나 암 환자에게 저체온증은 치명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평소 몸이 안 좋거나 섭취하고 있는 약이 있다면 주의하셔야 합니다.

 

온도계로 자신의 체온을 측정했을 때 35도 이하라면 저체온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참고로 아동의 경우는 어른보다 약간 높은 37.5도 정도의 수치인데 나이가 들수록 점점 낮아진다고 합니다.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지만 평균적으로 맞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저체온증으로부터 건강을 지키기 위한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우선 자신의 현재 체온을 알고 유지하는데 노력해야 합니다. 만약 35C 이하라면 저체온증 초기 단계이며 32C 아래로 떨어진다면 안 좋은 징조입니다.

 

게다가 평소 운동을 통해 근육을 증가시키고 체내 열 생산을 촉진시키는 것이 좋은데요. 운동만큼 면역력에 좋은 것은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따뜻한 물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체온증 예방법
저체온증 예방법

저체온증 예방법

저체온증 예방법 체온 관리

체온이 떨어지는 요인을 자세히 살펴보면,

첫째는 운동 부족입니다. 근육은 신체 최대의 열 생산기관이므로 근육량이 감소하면 체온도 함께 저하됩니다.

 

둘째는 과식입니다. 평소 양보다 음식을 과하게 먹을 경우 잉여 에너지가 발생하는데 이게 체내에 누적되면 비만으로 이어집니다.

 

셋째는 수면 부족 현상입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피로를 회복시켜야 합니다. 잠잘 때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자연스럽게 체온이 올라갑니다.

그러나 잠을 못잔다면 호르몬 분비량이 감소되어 대사 기능이 저하되면서 면역력이 떨어집니다. 이 상태면 노폐물 배출이 힘들어지고 체내에 독소가 누적되면서 각종 질병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러므로 꼭 하루 최소 7시간 이상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야채
야채

그 밖에 과음, 흡연으로 인해 체온을 떨어뜨리니 조심해야 합니다. 건강을 위한 반신욕도 간간히 하면 좋습니다.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면 혈관이 확장되고 혈액순환이 매우 잘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고혈압 환자 및 심장 질환자는 유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겨울철에 발생하기 쉬운 저체온증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저체온증은 단순히 체온을 떨어뜨리는 것이 아니라, 더 나아가 질병을 발생시킴으로써 건강까지 위협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겨울철에는 항상 체온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치매 증상 및 예방법 중요한 포인트

 

치매 증상 및 예방법 중요한 이유

치매 증상 및 예방법 치매 증상 및 예방법 중요한 이유 우리나라 노인 10명 중 1명이 치매 환자입니다. 그만큼 치매에 걸릴 확률이 높다는 것인데요. 자신뿐만 아니라 가족들도 정말 힘들게 하는

test.oxinsigh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