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사회

국민연금 수익률 심각한 상황

반응형

국민연금 수익율

국민연금 수익률

국민연금 수익률 역대 위기

소비자 물가 지수가 상승하면서 역대급 인플레이션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일반 국민 뿐만 아니라 저신용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증가한 상황입니다. 은행돈을 빌릴 수도 없고, 빌려도 금리가 높아 경기침체로 이어질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국민연금 수익률이 또 하락했습니다. 올해 초부터 현재까지 국민연금 전체 수익률을 보면 -7.06를 기록했습니다. 지속적인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는 것인데, 이대로 이어지면 연말까지 연간 수익률이 4년만에 마이너스대를 기록할 것입니다.

 

금액가중수익률 기준 자산별로 국내주식 해외주식 -9.52%, -25.47%, 국내채권 -7.53%, 기금운용에 대한 수익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한 것은 세계 채권과 주식시장의 악화 문제로 꼽히고 있습니다.

 

미 연방준비제도는 연속적인 금리인상(준금리 0.75%p 인상)으로 공격적인 통화 긴축을 시행했고, 글로벌 정세가 전쟁으로 치닫는 문제로 다양한 파이프라인 문제가 다가오면서 인플레이션 영향이 지속됐습니다.

국민연금
출처:국민연금

국민연금 수익률

미국 소비자물가는 크게 낮아지지 않은 상황이고, 유럽의 안보문제 및 에너지 위기, 영국 재정불안으로 인한 변동성이 크게 작용했습니다.

국민연금의 대체투자 자산은 상승했으며, 배당 수익과 이자, 원달러 환율의 영향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보통 1년에 1번 공정가치 평가를 시행하므로 연중 수익률에는 이 평가액이 반영되지 않습니다.

 

세계 경제 둔화에도 현재 3분기 실적 국민연금의 성과는 상대적으로 양호하다는 분석입니다. 김태현 국민연금 이사장은 세계 투자환경은 인플레이션과 고금리, 저성장이라는 복합위기에 직면했기 때문에 국민연금에 대한 방지책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으로 받지도 못하는 국민연금을 왜 내야하냐는 국민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고갈되는 국민연금, 또한 납부한 국민연금이 제대로 쓰이고 있는지도 의문이며 깔끔히 공개를 못하는 일부 고위 간부들을 볼 때 황당하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국민연금 폐지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