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경제

주택 전세 붕괴, 부동산 전망 앞으로 이렇습니다..

반응형

2023년 부동산 전망

주택 전세 붕괴

2023년 부동산 전망

저금리로 엄청난 자금을 풀어 아파트를 구매했던 영끌족들에게 더 큰 공포가 다가왔습니다.“전세가와 매매가 같이 폭락하고 있는 실정인데, 이에 역전세 대란과 깡통전세를 대거 발생시킴으로 인해 전세 시장 자체가 절벽에 있습니다. 주택시장이 주담대 의존도가 커지면서 외환위기보다 더욱 심각한 사태가 될 수 있는 만큼, 정부에서는 시장 연락륙을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어떠한 정책을 내놔도 집값 폭락을 막을 수 없는 상황입니다. 경제 둔화로 인해 국민들의 삶이 더 힘들어졌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인구감소로 인해 생산인구가 소멸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까지 폐교를 앞두고 있고, 젊은 청년들은 일자리를 찾기 위해 지방에서 수도권으로 상경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지금 전세시장이 유지되는 구조를 살펴보면 임차인의 연결을 통한 ‘부채 돌려막기’”라고 말하며, “전세가 안전하다는 신뢰가 사라지면서 전세시장 뿐만 아니라 전세 갭투자로 이어진 매매시장도 붕괴 될 수 있으며, 신용경색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현재 시장 상황은 매매가와 전세가가 동시에 하락하는 것은 일반적인 현상이 아닙니다. 매매가가 떨어지면 추가하락 기대감으로 주택 구매 대신 전세를 사는 수요가 늘어나면서 전세가격이 상승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전세가 매매가의 폭락을 막는 역할을 했습니다. 한마디로 전세가격이 집값 상승을 부추긴 격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전세가 폭락하고 있습니다. 살 수요가 없는 것입니다. 매매가와 전세가의 동반 하락은 상당히 이례적인 현상이고 우리가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시장 진입을 의미합니다. 향후 우리가 상상하지 못할 주택 시장이 벌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금리 인상이 집값에 영향이 있을까?

 

2023년 부동산 전망

앞으로 반등이 있을까?
심각성.

금리 인상의 경우에는 집값에 큰 영향을 미친 것은 사실이나, 근본적으로 잘 살펴보면 2차 요인입니다. 모든 것은 거품인 것이 현재 드러나고 있는 상황이며 앞으로 큰폭으로 하락할 조짐이 보입니다. 월세가 대부분은 외국의 경우, 임대료는 소득과 연동합니다. 임대료가 급상승해도 소득이 견딜 수 있는 범위를 크게 벗어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외국에서는 집값이 폭락해도 월세 임대료의 변동이 크게 발생하지 않습니다.

유명세를 떨친 빌라왕 사건 때문에 국민들은 전세를 매우 안좋게 인식하고 있습니다. 저도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전세제도에 대해 미리 예측하고 법안을 변경할 수 있을텐데, 왜 안할까요? 황당합니다. 이제는 전세는 싸고 안전하다는 믿음 자체가 사라졌기 때문에 전세를 선호하지 않는 추세입니다. 다양한 매스컴을 통해 전세는 자산계층에게 유리한 임대 형태임을 깨닫게 된 것입니다.

 

현재 상황은 전세보다는 월세가 훨씬 저렴하고 리스크가 낮습니다. 또한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은 집이 남아돌면서 점점 유령도시로 변하고 있습니다. 고령층이 늘어나면서 공기좋은 지방으로 이주하기 때문에 인구가 늘어나는 지역이 있는 반면, 젊은층 고령층 둘다 소멸되는 지역도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건 저출산 문제로 거론되고 있는데 현재 대한민국은 아이를 키울 수 없는 환경이 더 크기 때문에 결혼을 하지 않는 상황입니다.

 

앞으로 부동산 시장은 더욱 침체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생산 인구가 없는 대한민국의 미래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